티스토리 뷰

공부할 수밖에 없다 해도 적어도 주말 동안에는 오전 9시부터 칼같이 공부를 시작하려고 노력하며 5-6시까지는 꾸준히 앉아서 공부해야 한다. ​ 이렇게 공부하는 이유는 가장 중요한 아침 시간에 뇌를 깨워놓기 위해서이다. 어떤 시험을 준비 중이든 보통의 시험이라면 아침 9시쯤 시작하게 되어 있으니 그 시간에 뇌를 가장 활성화시키는 연습을 평소에 해야 하는 것이다. 혼자 모의시험을 연습할 때에도 뜬금없이 저녁 시간에 저녁밥 먹고 하는 것보다는 실제 시험 시간에 맞춰서 연습해 보는 것이 좋은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 두



상장은 흔한가보군요 서세원 목사 딸 한국에서 일한다 서동주 엄청 수재네요 *나의 공부 방법 (2) ​ 공부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들 중 하나가 정신력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일이다. 몇 달, 길게는 몇 년이 될 수도 있는 기간 동안 멘탈을 잘 부여잡고 있는 사람만이 최종 승자가



마케팅을 공부했다. 한 분야가 아닌 여러 분야의 공부를 한 경험이 있기에 아무래도 내 주변엔 효율적인 공부 방법에 대한 조언을 구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그럴 때마다 곤란함을 느낀다. 내가 공부하는 방식은 사실 정말 나에게 최적화된 방식이라 똑같이 한다고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는 장담을 할 수 없기



​ 내가 떨어지면, ‘학벌 좋고 똑똑하다더니 그깟 시험 하나 못 붙는 멍청이였구나’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를 비웃고 또 ‘쌤통이다’라고 느낄지에 대해 상상하기 시작하면 생각한 지 5분도 안되어 심장이 아파졌다. 주변 친구들과 친척들이 ‘아직도 못 붙었어? 시험 언제야? 결과는 언제 나와?’하고 물을 때마다 차라리 차 사고라도 크게 나서 내가 아예 시험을 안 봐도 되는 상황이 왔으면 하고 바라기도 했다. ​ 내가 혼자 하도 괴로워하자 나의 직장 상사이자





다시 보기 싫으면 안 봐도 된다. 남들이 비웃는다 해도 무시하자. 어차피 네 인생이고 그들이 한두 마디 한들 네 인생에 아무런 영향도 끼칠 수 없다. 너는 그냥 하루하루, 너 스스로 정해놓은 일만 해나가면 된다. 최선을 다한 후엔 하늘에 결과를 맡기고 결과에 따라 삶의 계획을 수정하면 된다. 결과는 끝이 아니고 단지 시작점일 뿐이다. *나의 공부 방법 (1) ​ 현재는 변호사 일을 하고 있지만 사실 나는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는 피아노를, 대학교 1학년까지는 미술을, 그 후에는 수학을, 그리고 대학원에서는



테지만 듣는 사람 입장에선 엄청난 부담이 아닐 수 없었다.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들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은 것이 시험 준비도 취업 준비건만 개인적으로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까지 내가 한번 떨어진 뒤 재시험을 준비한다는 현실을 알고 있다는 사실이 나를 많이 괴롭게 했다. ​ 내가 떨어지면, ‘학벌 좋고 똑똑하다더니 그깟 시험 하나 못 붙는 멍청이였구나’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나를 비웃고 또 ‘쌤통이다’라고 느낄지에 대해 상상하기 시작하면 생각한



말하는 '빅 픽처'가 머릿속에 있어야 효율적인 정보 습득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렇게 공부해놓으면 긴장을 한다고 해서 외웠던 부분을 까먹는 일도 드물어진다. ​ 두 번째, 공부가 안되는 날에도 공부하기. 공부를 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이놈의 공부도 잘되는 날이 있고 잘되지 않는 날이 따로 있다. 공부가 안되는 날에는 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아무리 노력해봐도 진도가 나가기 쉽지 않다. 공부가 정 안되면 그날만큼은 차라리 공부를 포기하고 푹 쉬어 휴식이라도 제대로 취하라는 사람들도 있지만, 나는 동의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시험을



나는 늘 스스로를 세뇌시켰다. ​ 너의 가치는 시험 결과로 좌지우지되는 가벼운 것이 아니다. 떨어지면 또 보면 되고 만약 다시 보기 싫으면 안 봐도 된다. 남들이 비웃는다 해도 무시하자. 어차피 네 인생이고 그들이 한두 마디 한들 네 인생에 아무런 영향도 끼칠 수 없다. 너는 그냥 하루하루, 너 스스로 정해놓은 일만 해나가면 된다. 최선을 다한 후엔 하늘에 결과를 맡기고 결과에 따라 삶의 계획을 수정하면 된다. 결과는 끝이 아니고 단지 시작점일 뿐이다. 멧퇘지들이





사는 한국 친구한테서 연락이 왔다. [너 시험 떨어졌어?] 어떻게 알았느냐고 물어보자 그 친구 말이 자기가 자주 보는 미국 사는 한국 여성들이 애용하는 사이트에 내가 시험에 떨어졌다는 댓글이 달려있었다고 했다. 그 친구는 웃으면서, [사람들이 다 너 떨어지기만 엄청 바라더라. 네가 이미 포기하고 인스타그램 스타나 하고 살 거라는 댓글도 있었어.]라고 말했다. 친구는 그냥 재밌어서 전한 말일





안 되는 상황에서 집요하게 그리고 반복적으로 뇌가 다시 집중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연습을 시킨다면 다음번에 비슷한 상황에 놓였을 때 두뇌는 조금 더 빠른 시간 내에 집중할 수 있는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는 말이 된다. 결국 뇌는 몸의 근육과 같아서 트레이닝을 시키면 시킬수록 그